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사랑니 발치후 음식 그리고 주의사항

사랑니 발치후 음식 그리고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랑니 발치후 음식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저는 얼마전 윗쪽 사랑니를 뽑았는데요. 아랫쪽 매복 사랑니는 이미 몇년전에 뽑아서 없는지라 시간이 지나면 맞물리는 이가 없기도 하고 양치질 하기도 불편하기 때문에 뽑기로 결정하고 어제 위에 있는 마지막 사랑니를 뽑고 왔습니다.



사랑니가 매복이 아니라 잘 나있다고 해도 사랑니를 뽑을 때에는 일반 치과에서나 뽑으시기 보단 이 뽑는 것을 전문적으로 하는 치과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대학병원이 아니라도 이를 전문으로 뽑는 개인병원도 있으니 잘 찾아서 가시길 바래요.

일단 사랑니를 뽑고나서는 1시간에서 2시간 정도 지혈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이때는 아무것도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침은 그냥 삼키시구요. 물도 왠만하면 드시지마세요.

참고로 저녁시간에 뽑고나서 그날은 아무것도 드시지 않는 걸 추천합니다. 저는 매복니가 아니라서 통증이 심하진 않았는데요. 왼쪽을 뽑을 땐 통증이 있어서 집에 있는 타이레놀을 먹었어요. 오른쪽 같은 경우엔 두번째라 그런지 통증이 거의 없었어요. 

만약 당일 밥을 꼭 드셔야 한다면 4-5시간 뒤에 마치가 풀리면 반대쪽 이로 드시면 되는데요. 그래서 양쪽을 동시에 뽑으면 매우 곤란해 지니 꼭 한쪽씩 뽑으셔야 해요. 계속해서 사랑니 발치후 음식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요.



사랑니를 뽑고 그 이튿날까지 주의하셔야 할 사항 알려드릴게요. 

1. 뜨거운 음식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맵고 짠 것보다는 간이 심심한 걸 위주로 드셔주세요. 

2. 과격한 운동을 삼가해주세요.

3. 사우나를 삼가해주세요.

4. 얼음찜질과 차가운 음식을 드세요.

5. 술담배는 1주일간 삼가하세요.

발치한 부위는 되도록이는 칫솔질을 피하시는 게 좋구요 물로 자주 헹구는 것도 빨리 아무는데 별로 좋지 않다고 하니까 참고하십시오.

사랑니 뽑고 살이 차오르면 참 편한데 뽑고나서 너무 고생이네요. 뽑으신 분들 다들 빨리 회복하시고 혹시나 사랑니를 뽑을 예정이시라면 반드시 방학이나 스케줄이 바쁘지 않고 한가하실때를 맞춰서 뽑으시길 바라요-! 



지금까지 사랑니 발치후 음식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