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자존감 높이는법 인정욕구와 완벽주의에 대한 성찰

자존감 높이는법 인정욕구와 완벽주의에 대한 성찰

자존감 높이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존감 높이는법 인정욕구와 완벽주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존감이 높이는법 대해 알아보기 이전에 왜 나는 자존감이 낮은지 생각해봐야할 것입니다. 자존감이 낮은 이유는 '인정욕구'와 '완벽주의' 때문인데요. 인생에서 중요한 모든 이들에게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인정받지 못하면 대단히 불안해 하고 불행해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자신을 사랑해줄 수는 없는 법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영원할 수도 없는 것이구요. 물론 가족과 사랑하는 연인 친한 친구처럼 자신을 변함없이 사랑해주고 인정해줄 수 있는 사람이 옆에 있을 수 있지만 그 또한 영원할 순 없는 것입니다.

그렇게 인정받지 못하면 세상이 끝난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그 망상속에 있는 스스로만 존재할 뿐이죠. 그렇다면 어떻게하면 이 인정욕구에서 벗어나 자존감을 높일 수 있을까요?

1. 다른 사람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할지 보다 자신이 진심으로 어떤 행동을 하고 싶은지 자문해야 합니다. 내가 하려고 하는 것이 진짜로 내가 원하는 것인지 아니면 남의 이목을 의식해 하려고 하는 것인지 정확히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인정을 받기 보다는 다른 사람을 인정하는데 집중하세요. 수동적으로 인정받는 삶보다 내가 능동적으로 다른 사람을 인정해주고 사랑을 베푸는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속해서 자존감 높이는법 인정욕구와 완벽주의에 대해 알아볼게요.



3. 본인이 진심으로 원하는 것을 추구할 때는 그것에 몰입하고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실수와 실패를 두려워 하는 이유는 다른 사람의 시선 때문입니다. 본인의 실수를 통해 무언가를 배운다면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4. 우리는 살아있는 자체만으로도 가치있는 사람입니다. 다른 사람이 인정하는 나는 비본질적인 것이며 나의 가치는 내 스스로 정의했을 때 본질적 의미를 가지는 것입니다. 

이처럼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인정하게 되면 자신의 기본적인 욕망에 따르고 타인의 생각에 지나치게 신경쓰지 않게 됩니다. 걱정거리에 시간을 쏟지 말고 본인이 좋아하는 외부의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다른 사람과 사물에 전념하다보면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가 줄어들 것입니다. 

스스로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가장 나답게 살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내리고 그 욕구대로 실천할 때 비로소 높은 자존감을 가진 나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자존감 높이는 법 인정욕구와 완벽주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