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

월세계약기간전이사 염두해야 할 사항들

월세계약기간전이사 어떤 사항들을 염두해야 할까요?

오늘은 월세 계약기간 전 이사시 염두해 둘 사항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월세의 경우 보통 1년이나 2년정도 계약기간을 정하게 되는데요. 살다보면 부득이하게 개인사정이 생겨 계약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이사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사 비용과 복비 같은 경우 집주인 혹은 임차인 누가 원해서 계약을 해지하게 되느냐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요. 계약해지를 요구한 사람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임차인의 개인사정으로 계약을 중도 해야지해야 할 경우 남은 기간에 대한 월세와 함께 새로들어올 세입자를 구하고 나간다면 집주인 역시 계약해지에 대해 반대할 이유가 없게 되는데요. 



1. 만약 집주인이 원해서 월세계약기간전에 이사해야 할 경우, 임차인의 계약기간이 1년인 경우, 임차인의 선택에 따라 2년까지 거주가 가능합니다.

2. 만약 임차인이 원해서 월세계약기간전에 이사해야 할 경우, 1년 혹은 2년의 계약기간 만료전 이사시에 집주인의 동의가 있어야 하고 임차인이 중개수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집주인과 임차인의 원만한 합의인데요. 월세의 경우에도 임차인이 만약 6개월치의 월세를 남기고 이사를 해야하는 상황이면 집주인과 합의를 통해 2-3개월의 월세만 주고 계약을 해지하는 것으로 둘 사이에 원만하게 합의를 보는 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월세계약기간전이사 염두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